익스트림 IT/EXIT

테크 커뮤니티에서 1usmus 로 더 유명하게 알려진 Yuri Bubliy 는 AMD Ryzen 3000 CPU 용 ClockTuner for Ryzen 또는 CTR로 알려진 새로운 성능 향상 유틸리티를 공개했습니다. 이 새로운 툴은 Zen 2 Ryzen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Zen 2 기반 프로세서의 전력 소모를 줄여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usmus CTR을 통한 성능개선

 

1usmus가 일반유저들에게도 유명해지게 된 계기는 "1usmus Dram timing controller"때문인데요. 램의 다이 종류에 따라 자동으로 세부램타이밍까지 적정값을 계산해주는 해당 툴은 램 타이밍등과 같은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간단하게 세부 램타이밍까지 조절하여 램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해주었기 때문에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퍼져나갔고 그 이름을 널리 알리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CTR 툴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오버클럭처럼 cpu에 전기를 많이 공급하여 클럭을 올려서 성능을 올리는 방식이 아닌 전력효율을 개선해서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식인데요. 이는 마치 우리가 라데온 그래픽카드에 언더볼팅을 하듯, 일종의 'CPU 언더볼팅'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CTR은 보급형 APU에서 HEDT 쓰레드리퍼까지 ZEN2기반 3세대 프로세서들을 모두 지원합니다.

 

1usmus CTR

1usmus CTR에는 CPU 오버클럭 안정화, 벤치마크 툴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현재 ZEN2기반 3세대 프로세서에서는 링스0.9.6이 실행되지 않고 자동으로 종료되는 오류가 발생하고 있어 라이젠시스템의 대표적인 오버클럭 안정화 툴로 유명한 Prime95와 내장된 시네벤치R20을 실행하는 동안 진행되는 효율성 테스트를 통해 CPU의 전압과 소비전력을 보여주는 시네벤치 R20 플러그인 테스트 패키지 또한 포함되어있다고 합니다.

1usmus의 말에 의하면,

CTR은 모든 유저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될 것이며, 여타 오버클럭 유틸리티 혹은 마더보드 제조사들의 자동 부스팅 기능보다 나은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CTR을 이용한 3900X 튜닝결과값

1usmus는 CTR을 이용해 튜닝한 결과를 보여주었는데요. 위의 표에서 주황색 그래프가 3900X+ ASUS ROG Crosshair Vii Hero 의 CTR을 이용한 시네벤치 R20의 결과입니다. CTR을 통해 튜닝한 3900X는 기본상태보다 약 7%가량 향상된 성능을 보여주지만 오히려 CPU 소비전력은 12.8W정도 감소합니다. 기본상태의 1.312V에 비해 낮은 1.225V의 전압을 유지하면서 약간 더 높은 클럭을 유지하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주네요.

 

그래서 과연 이러한 성능향상을 CTR은 어떻게 해내는 걸까요? 그 답은 AMD의 CCX구조에 있습니다.

 

 

AMD CCD구조

라이젠의 가장 기본적인 코어 단위로 CCX(Core Complex)라는 게 있습니다. 코어묶음을 얘기하는데 1CCX= 4코어의 묶음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라이젠에서 AMD가 새로운 코어단위를 발표하는데 CCD(Compute Core Design)으로 1CCD=2CCX 즉, 쉽게 말해 1CCD=8코어의 묶음이 된겁니다. 그래서 AMD의 메인스트림 CPU 3900X도 16코어까지 탑재할 수 있게 된 것이죠. 그런데 이렇게 CCD구조가 꼭 좋은 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하나의 다이 안에서 서로 통신을 주고 받던 코어들이 물리적으로 서로 다른 코어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레이턴시가 발생하고 이 때문에 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1usmus CTR은 이러한 레이턴시를 미세조정하여 최적화 시켜주는 기능을 하는겁니다!

 

1usmus CTR은 CCX당 언더볼팅을 통해 과도한 전력공급을 방지해 소비전력을 줄이고 온도또한 낮춰줍니다. 그리고 Smart OVerClocking 기능을 통해 각 CCX의 수율을 평가하고 자체 기준에 따라 클럭을 개별적으로 조정하면서 모든 CCX의 균형잡힌 동작을 가능하게 하며 레이턴시를 최소화시켜주는 거죠. 그런데 해외 포럼에서도 항상 나오는 말이 있습니다.

 

"과연 개인 유저가 만든 프로그램의 안정성에 신뢰가 있는가?"

 

실제로 Dram Timing Controller에서는 백신 프로그램들이 시스템의 보안에 위험성을 증가시킨다고 인식하는 코드가 있었고, 이 때문에 여러므로 말이 많았었습니다. 그리고 램 타이밍 추천값이 들어가지 않는 등 다소 문제들도 있었지만, 이는 유저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주는 프로그램이었고 결국에 여론은 1usmus에게 호의적으로 돌아각긴 했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그 때의 얘기이고 1usmus는 해당 이슈는 CTR에서 해결되었고 아직 정확한 출시 일정은 밝힐 수 없지만 곧 다운로드링크가 배포될 것이라고 합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공유 한 번 부탁드립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