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트림 IT/EXIT

엔비디아..칼을 갈았다!

한국시간으로 9월 2일 새벽1시, 엔비디아는 지포스 스페셜 이벤트 얼티밋 카운트다운 행사에서 지포스 RTX30xx시리즈 중 세 가지 모델, RTX3090/3080/3070을 발표했습니다. RTX 30xx 시리즈는 암페어(Ampere)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한 엄청난 성능의 GPU와 RTX ON기능, 그리고 새로운 PCB디자인등을 통한 전작인 튜링(Turing)아키텍쳐에 비해 많은 발전을 보여주었습니다. 카운트다운 행사 초반에는 엔비디아의 새로운 소프트웨어등 다른 이야기들을 해서 솔직히 좀 지루했었는데요..ㅎㅎ RTX30xx시리즈에 대한 얘기가 나오자마자 잠이 깨면서 정신이 확 들 정도로 이번 엔비디아의 발표는 정말로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RTX3090 NVIDIA MSRP: $1499

RTX3080 NVIDIA MSRP: $699

RTX3070 NVIDIA MSRP: $499

 

NVIDIA의 출시 전에 아마 암페어 시리즈의 가격은 엄청난 성능 향상과 더불어 역대급으로 비싼 가격정책이 적용될 것이란 루머들이 있었습니다. RTX 3090은 루머 가격 그대로 나왔지만 3090의 GDDR6X 메모리용량은 24GB로 거의 타이탄에 근접한 수준이기때문에 타이탄의 대체품으로 수긍할 수 있을만한 가격입니다. 하지만 RTX3080의 경우에는 루머 가격이 $799였는데요, 그마저도 대부분의 유저들은 현재 경쟁자가 없는 NVIDIA이기 때문에 $899에 출시할 가능성을 타진했었습니다.

 

하지만 NVIDIA도 이번에 출시된다는 빅 나비에 대해 인식을 하고 있는지 RTX3080을 $699(전작 80대비 $100 하락)라는 엄청난 가격에 공개합니다!! 정말 이부분은 황회장을 칭찬할 수 밖에 없는 일입니다. 드디어 좀 경쟁시장의 진가가 드러나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착한 가격에 좋은 제품을 만나볼 수 있게 될 것 같아 기대가 되네요.

(용싯가만 제외를 한다면...참 좋은 가격입니다..ㅜㅜ)

 

 

가격은 인정! 그럼 스펙은?

Ampere 칩셋 스펙

가격은 확실히 AMD를 인식한건지 아닌지는 알 수 없으나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좀 더 합리적으로 다가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하드웨어적 스펙은 과연 유출내용처럼 우리들의 행복회로를 불태워줄만한 역대급 스펙이었을까요? 엔비디아의 공식 발표자료 중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이 있었는데요. 

바로 TSMC의 7nm 반도체를 사용한 것이 아닌 삼성의 8nm 반도체를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공식 발표이전에는 암페어 시리즈는 7nm의 프로세서를 탑재할 것이란 말이 많았고, 그로인해 당연히 사람들은 TSMC의 반도체를 사용할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아무래도 수율편차, 초기물량수급등의 문제로 인해 엔비디아가 삼성을 택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RTX 3090 FE RTX 3080 FE RTX3070 FE
아키텍쳐 Ampere Ampere Ampere
CUDA 코어 10,496개 8,704개 5,888개
부스트클록 1,700MHz 1,710MHz 1,730MHz
메모리 종류 GDDR6X GDDR6X GDDR6
메모리 용량 24GB 10GB 8GB
메모리 속도 19.5 Gbps 19 Gbps ?
메모리 버스 936 GB/s 760 GB/s 512 GB/s
디스플레이 출력 단자 1x HDMI 2.1
3x DisplayPort 1.4a
1x HDMI 2.1
3x DisplayPort 1.4a
1x HDMI 2.1
3x DisplayPort 1.4a
전원 단자 12핀 단자 1개 12핀 단자 1개 12핀 단자 1개
TGP 350W 320W 220W
공식 MSRP $1499 $699 $499
출시일자 09/24 09/17 10월 중

<엔비디아 발표 공식 스펙>

TGP=발열량을 전력소모로 계산한 TDP와 달리 단일 그래픽카드만의 소비전력을 측정한 수치.

 

공식 발표전 가장 최근에 유출된 루머로는 RTX 3090/3080/3070의 쿠다코어 개수가 각각 5,248개/4,352개/2,944개 라고했었습니다. 하지만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해당 루머의 딱 두 배에 달하는 코어 숫자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무리 루머라곤 하지만 어떻게 이렇게 정확하게 두 배의 수치를 보여주는 걸까요? 아직 엔비디아의 엠바고가 완전히 해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자료를 찾아볼 수가 없지만 아무래도 코어의 연산체계에 변화를 주어 이와 같은 엄청난 수의 코어개수를 보여주는게 아닐까싶습니다.

정확한 자료는 후에 엠바고가 해제된 후에 각종 IT사이트, 포럼에 올라온 자료들을 종합하여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DDR6X 메모리 구조

 

그리고 암페어의 칩셋뿐만 아니라 메모리구성도 엄청납니다! 현재 세계에서 유일하게 마이크론만이 생산할 수 있는 GDDR6X 메모리를 탑재했는데 엔비디아의 말에 의하면 이는 GDDR6에 비해 동일시간 대비 2배에 가까운 데이터 전송속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RTX3080을 전작인 RTX2080과 비교한다면 메모리 버스가 320-bit로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에 아직 정확한 벤치마크 자료들이 공개되지 않은 시점에서도 RTX3080의 성능은 RTX2080보다 월등히 높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에서는 이번 발표에서 암페어 시리즈를 튜링시리즈의 제품군과 성능비교를 보여주는 그래프도 보여주었는데 해당 그래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직 어떤 게임들에서 해당 퍼포먼스를 보이는지 밝혀지지 않았고 정확한 수치가 아닌 이정도 되는 위치임을 보여주는 그래프이기 때문에 정확한 벤치자료가 나올때까지는 정확한 성능 우위를 판가름 하기 어렵습니다.)

 

역대 주요모델 성능 비교 그래프

해당 자료만 보자면 이번 암페어는 파스칼→튜링으로 세대가 넘어올때보다 엄청난 성능향상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적어놓았듯이 이건 엔비디아에서 4k(UHD)상황에서 몇가지의 게임을 통한 엔비디아의 자체 테스트결과를 나타내는 것이지 3DMARK와 같은 벤치프로그램을 통한 '깡성능'에 대한 비교가 아닙니다. 그러니 엠바고가 해제된 후에 정확한 성능에 대한 비교데이터가 나오기 전까지는 참고만 해주세요.

 

해당 그래프를 보면 3080은 2080에 비해 최대 두 배의 성능을 보여주고, 3070은 2080Ti 보다 빠른 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최대라고 적힌 부분이 좀 마음에 걸리긴 하지만 확실히 3080의 성능향상은 엄청난 수준이고, 최근 루머들에서 3080은 2080ti대비 40~50%의 성능향상이 있다고 했던걸 보면 신뢰할 만한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3080이 저런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은 RTX3090현존 최강의 그래픽카드가 될 것이라는 말과 같습니다.

 

 

 

이게 진짜 RTX ON 이다!

이전 세대인 튜링(Turing)아키텍쳐에서 엔비디아가 세계최초로 도입한 레이트레이싱/DLSS는 확실히 엄청난 기능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다만 그 성능에 대한 말들이 많았습니다. 과연 이게 지금 도입해도 될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 기능인가? 아직 미완성이 아닌가?하는 점들 말이죠. 하지만 이번 암페어(Ampere)시리즈는 이게 진짜 RTX라고 말하는 것처럼 튜링에 비해 엄청난 성능향상을 보여줍니다.

 

튜링아키텍쳐에 비해 셰이더 렌더링 유닛은 2.7배, 레이트레이싱을 위한 RT코어는 1.7배, DLSS/딥러닝에 사용되는 텐서코어의 성능은 2.7배에 달하는 성능향상을 달성했다고합니다. 이를 통해 암페어 그래픽카드를 구매하시면 완성된 RTX성능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엄청나다'라고 설명할 수 밖에 없는 성능향상 폭인데요. 특히 딥러닝쪽에 특화되어 있는 텐서코어의 성능향상을 보면 앞으로 회사나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딥러닝용 시스템에는 RTX 30xx 시리즈를 필수로 탑재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엔비디아의 RTX IO 기술 소개

하드웨어적인 성능향상과 더불어 엔비디아는 'RTX IO'라는 기술을 함께 공개했는데요. 데이터 불러오기를 요청할 때 작동하는 프로세스(게임을 키거나 인게임 내 구현파일들을 로딩할때)를 CPU를 거쳐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닌 HDD 대비 고성능의 SSD에서 직접적으로 그래픽카드 메모리로 데이터를 할당시켜서 CPU를 거치면서 생기는 병목현상을 최소화 시키고 IO성능(입출력 성능) 극대화 시켜 더욱 더 빠른 게이밍 경험을 느끼게 해준다고 합니다. 

 

다만 해당 기술은 엔비디아의 독자적인 기술은 아니고 이미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게임 콘솔 엑스박스 시리즈 X를 통해 소개된적이 있는 기술이고 엔비디아가 RTX IO라는 이름으로 자사 제품군에 적용시킨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으로 해당 기술을 적용시켰다고 하니 여러 소프트웨어에서의 지원도 기대할 수 있으며 게임뿐만 아니라 편집프로그램이나 렌더링 프로그램 등 넓은 방면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QHD 해상도 RTX를 적용한 Marvles 인게임 화면

 

 

 

역대급 성능! 발열은 어떡하고?

튜링 아키텍쳐에서 RTX의 실효성과 더불어 한가지 더 문제로 떠오른 것은 바로 '발열'이었습니다. 여전히 전성비는 AMD의 라데온 시리즈보다 좋았지만 코어의 발열이 생각보다 심해서 게임을 할 때도 온도가 많이 높았던 것이죠. 그래서 3팬구조의 비레퍼런스 모델들이 아닌 레퍼런스모델의 2개의 플라워팬으로 발열제어가 되느냐에 대해 말이 많았고, 출시되고 나서 확인해보니 발열제어는 되지만 그만큼 팬이 높은 rpm으로 작동해서 소음이 좀 심하다는 평이 있었죠. 

 

이러한 튜링을 경험한 유저들은 루머로 나오는 암페어 아키텍쳐의 성능을 보며 또 한 번 걱정하기 시작합니다.

 

"성능은 진짜 좋은 거 같은데... 이거 발열 어떡해??"

 

확실히 고성능과 발열은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지만 엔비디아는 이러한 유저들의 걱정을 잠재우기 위해 엄청나게 거대한 쿨링솔루션을 채택하였습니다.

 

RTX 3080으로 추정되는 분해 렌더링

위의 렌더링 이미지는 RTX3090이 3슬롯인걸 감안하면 아마 RTX 3080 모델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와 달리 PCB기판사이즈를 엄청나게 축소시켜 모든 부품들은 한쪽으로 몰아놓았고 대신 빈 공간에 쿨링팬을 탑재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레퍼런스 그래픽카드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4개의 히트파이프(8번)와 거대한 히트씽크를 채택하였고, 주요부품들이 있는 부분에는 흡기 쿨링팬(7번), PCB에서 먼쪽에 쿨링팬(4번) 구성을 통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식의 쿨링솔루션을 보여줍니다. 엔비디아의 발표에 따르면 해당 쿨링솔루션을 통해 공기역학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냉각효율33%가량 증가시켰으며 RTX20xx 시리즈에 비해 20도 낮은 최고온도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게 사실이라면 정말 엄청난 수치인데요. 그래픽카드 풀로드시에 걸리는 부하량은 정말 엄청나고 그에 따라 발열량 또한 정말 엄청납니다. 더군다나 RTX30xx시리즈는 성능향상또한 40%이상을 해냈는데도 최대온도는 크게 떨어졌다는 점에서 칭찬할만 합니다. 하지만 엔비디아는 정확히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부하를 주었을때의 온도를 비교했는지는 발표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발표의 사실여부 또한 엠바고가 풀린 후 정확한 벤치마크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암페어(Ampere)의 공기역학 구조도

해당 사진을 보시면 좀 의아한 부분이 있습니다.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는 배기팬이 컴퓨터 전면에 더 가깝기 때문에 아마 저기서 배출하는 뜨거운 공기가 CPU쿨러쪽으로 간다는 것인데요... 아마 수냉쿨러가 아닌 공랭쿨러를 사용하시고 계신다면 CPU쿨링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이정도 가격의 그래픽카드를 살 사람들은 이미 수냉쿨러를 쓰고 있을거라고 판단하고 만든 것인지... GPU쿨링성능은 나아졌을지 몰라도 이러한 설계에 저는 잘 설계했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엔비디아의 얼티밋 카운트다운 행사에서 발표된 내용들에 대해서 최대한 상세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해당 내용들은 모두 엔비디아의 레퍼런스 모델에 적용되는 내용이며, ASUS, GIGABYTE와 같은 비레퍼런스 모델 제조사들의 그래픽카드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들이 입수되는 대로 모델들의 상세스펙과 디자인, 출시일자 등에 대해 정리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만나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공유 한 번 부탁드립니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